twareLAB의 TW100MJ/TW100XR/TW100PC 제품에는 Serial 포트를 통해서 모듈의 설정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이것을 Serial Command Set(TW100xx User Manual 참조)이라고 하는데 Serial 포트로 입력되는 것이 원격지로 전달해야하는 데이터일 수도 있기 때문에 Data ModeAT Command Mode 두 가지로 모드를 구분하고 있다.

AT Command ModeData Mode간의 전환은 SW 방식과 HW 방식 두 가지를 통해서 할 수 있는데, 현재 버전의 펌웨어에서는 HW 방식만을 지원하고 있다.

HW 방식으로 AT Command ModeData Mode 전환에 사용되는 핀이 HW_TRIGGER 핀이다.

TW100xx Evaluation Board에는 HW_TRIGGER 핀이 Sliding Switch(SW3)에 연결되어 있다.

제품별 HW_TRIGGER 핀

제품명 Pin Number
TW100MJ/TW100XR J6 Pin2
TW100PC Pin39

HW_TRIGGER 핀 동작 방식

HW_TRIGGER 핀은 Normal High, Active Low로 모듈 내부에서 Pull-up되어 있다.

HW_TRIGGER 핀이 High이면 Data Mode이고 Low로 전환되면 AT Command Mode로 변환된다. 단, HW_TRIGGER 핀 동작이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HW_TRIGGER 핀 동작 설정/해제

HW_TRIGGER 핀 동작은 디폴트 값이 ‘Enable’이다. 즉 초기 상태에서는 HW_TRIGGER 핀을 제어해서 AT Command Mode로 전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AT Command Mode로 진입을 허용하지 않으려면 twareLAB Configuration Tool에서 “Command Mode” Section에서 “Disable”을 선택해야한다. AT Command Mode로 진입을 허용하려면 “HW Mode”를 선택해야한다.

HW_TRIGGER 핀 사용 예제

AT Command Mode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위에서와 같이 “Command Mode”가 “HW Mode”로 선택되어 있어야한다.

그 다음에 HW_TRIGGER 핀을 Low로 전환해야한다. TW100MJ Evaluation Board의 경우에는 SW3 (HW_TRIGGER) Switch를 “ON”쪽으로 변경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HW Trigger changed to Low” 메시지가 표시된다. 이 메시지가 표시되면 TW100MJ 모듈은 AT Command Mode로 전환되었고 UART1 포트의 입력을 Command로 인식한다.

AT Command를 입력하기 위해서 별도의 Terminal Program(Hercules 등)을 실행시킨다.

AT Command Mode 상태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기본 명령이 “AT\r\n”이다. 아래와 같이 명령을 입력하면 “OK\r\n” 응답이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Debug 메시지는 CMD로 AT를 입력받았고 해당 명령을 위한 processAT 함수가 호출되었음을 표시한다.


0 Comments

Leave a Reply

Avatar placeholder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en_USEnglish